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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경제 이야기/기업분석

국내 최고 차량공조시스템 기업 <한온시스템>에 지금 주목해야 하는 이유 3가지

by 푸릇새싹 2022. 4. 18.

안녕하세요.

 

투자 잡학사전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기업은 '공조시스템' 분야 국내 최고 기업 <한온시스템>입니다.

 

지금 한온시스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 3가지 때문입니다.

 

Point 1. 전기차로 넘어오면서 차량 공조시스템의 중요성 증가

Point 2.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 고객사 확장 중

Point 3. M&A 앞두고 주가 상승 기대

 

그럼 지금부터 이에 대해 하나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공조시스템이 전기차에서 핵심부품으로 떠오르는 이유

 

공조시스템(HVAC)이란 난방(Heating), 환기(Ventilation), 냉방(Air-Conditioning System) 등을 통해 건물이나 차량의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공기조절시스템을 말합니다. 


자동차 공조 시스템은 응축기, 압축기, 증발기, 수액기 및 팽창장치 등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온시스템의 경우 개별 공조 부품 및 공조 시스템의 형태로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공조시스템의 목적은 적절한 차량 실내 온도 유지 및 공기 정화를 위함입니다. 


차량의 온도는 탑승자의 편안함 뿐만 아니라, 차량 부품의 유지보수에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특히 전기차에서 이 공조시스템의 중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내연기관차는 내연기관의 잔열을 차량 내부 온도유지에 활용할 수 있지만 전기차는 배터리로 구동되기 때문에 잔열이 없어 열 관리의 효율성이 더 중요합니다. 한온시스템은 세계 최초로 전장 부품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회수해 열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전기차의 부품이 반도체 등 대부분 전자기기이기 때문에 온도 변화에 따라 기기의 오작동 및 고장이 발생하며, 특히 배터리는 적정 온도의 범위가 좁기 때문에 이를 유지하기 위해선 수준 높은 열 관리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차 완성차 업체들은 차량 설계에서부터 공조시스템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Point 1. 전기차 시대에서 공조시스템은 중요성이 증가하여 핵심 부품으로 떠오르고 있음

 

 

전기차 확대에 따라 공조시스템 시장도 성장 중

 

이렇게 전기차 부품에서 공조시스템의 중요성이 증가하며, 공조시스템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의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공조시장은 2022년 65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며, 전체 공조시장 중 종합 열관리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도 지속해서 늘어날 전망입니다.


공조부품에서 공조시스템으로 확대되며 차량 한 대에 탑재되는 공조장치의 단가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의 자료에 따르면, 기존 내연기관 중형승용차의 경우 공조장치의 단가가 400달러였던 반면에 배터리전기차의 경우 2,000달러, 수쇼연료전기차의 경우 2,500달러에 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가가 높아지며 한온시스템의 수익성도 높아질 거라고 볼 수 있겠죠.

 

 

 

세계 2위 점유율, 우수한 기술력 바탕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

 

 

세계 공조 시장에서 한온시스템은 1위 덴소에 이어 2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덴소 or 한온시스템의 공조시스템을 이용 중이라고 보면 됩니다.

 

덴소는 도요타의 자회사로 주요 고객이 도요타 그룹과 테슬라 등입니다.

 

 

 

하지만 덴소의 공조시스템은 최근 테슬라 리콜의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주춤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도요타의 자회사이다 보니 일본 완성차 업체에만 고객이 집중되어 있으며, 고객을 확장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출처: 에프앤가이드, Company, created by Karreta Advisors>

 

반면 한온시스템의 경우 현대차그룹, 포드,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조시스템을 납품 중입니다.

 

또한 최근 고객사인 폭스바겐, BMW 등이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있어 매출확대 및 매출처 다변화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이 이렇게 글로벌한 고객사와 협업할 수 있는 건 한온시스템이 보유한 글로벌한 R&D 센터 덕분입니다. 

 

 

<출처: 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은 국내외 R&D 거점만 한국, 미국, 독일 등에 18곳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거죠.

 

 

Point 2.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 고객사 확장 중

 

 

견조한 실적, 하지만 주가는 하락 중

 

 

2021년 한온시스템의 실적은 2020년과 비교해서 상당폭 상승했습니다.

 

매출은 약 7% 상승했으며 영업이익도 3% 이상 올랐으며, 순이익은 173% 이상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52주 최고가인 18,850원에서 40% 하락한 11,65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주가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는 M&A 지연과 차량 반도체 공급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유럽 차량수요 감소 등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은 2015년 사모펀드(PEF) 운용사 한앤컴퍼니와 한국타이어에 인수된 후 최근 새로운 주인 찾기에 나서고 있는데요,

 

기업의 규모가 크다 보니 인수 대상을 찾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습니다. 

 

자동차 전장사업에 힘을 주고 있는 LG그룹 등이 인수 후보자로 거론됐으나 예비입찰에 불참하면서 다시 인수 대상이 묘현한데요.

 

M&A를 기대했던 투자자들의 실망 매물들이 나오며 주가하락을 이끈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중소기업 M&A 거래 중개 플랫폼인 한국M&A거래소(이하 KMX)가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M&A를 추진한 기업들의 평균 주가 변동률이 12.5%로 나타난 걸 고려하였을 때, 한온시스템도 그 대상만 확실해진다면 주가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대주주인 사모펀드 한앤컴퍼니도 한온시스템을 인수한지 올해로 6년이 넘은 만큼 올해에는 새로운 매각 대상 선정에 박차를 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Point 3.  매각 대상 가시화 되면 주가 상승 기대

 

 

매수 타이밍

한온시스템의 주가는 당분간 더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차량반도체 공급난이 아직까지도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으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공급망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매출 확장이 기대되었던 유럽시장도 러-우 전쟁으로 경직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종합했을 때, 2022년 상반기 한온시스템의 실적도 예상치를 하회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주가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주가가 하락하는 2분기가 매수 타이밍이라고 보여집니다.

 

 

이상입니다.

 

*제가 작성한 리포트는 주식통합플랫폼 오렌지보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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