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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이야기

[지식] 학습이론의 종류

by 푸릇새싹 2020. 2. 2.

한나 아렌트의 <인간의 조건>을 읽다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내용이 나와 관심이 생겨 찾아보았다. 초, 중, 고, 대학교를 나오면서 수 없이 많은 시간을 수업을 들으며 지식을 쌓는 데 보냈지만, 지금까지 어떤 인지적 과정을 거쳐 학습이 이루어지는지 관심이 없었다는 게 새삼 놀라웠다.

여러 어려운 교육학 용어로 점철되어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구글의 힘과 여러 교육학을 전공한 분들이 정리한 자료를 참고하여 내 나름대로 관련 내용을 재구성해보았다.

 

학습이론의 종류

 

1. 학습이론

- 학습이란 인간의 수행에서 보여지는 지속적인 변화로 여기서 변화는 학습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과여야 함

- 학습이론이란, 사람이 자신과 환경을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속성에 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견해

 

2. 학습이론의 발달

2. 학습이론의 종류

1) 행동주의 학습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행동주의는 반응으로서의 인간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그 변화를 촉진시키는 자극이나 강화를 정밀하게 계획할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지식 습득의 결과는 행동의 변화로 나타난다. 행동주의에서 학습은 경험을 통해 소유한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다.

행동주의의 근본적인 학습 원리는 특정 자극을 지속적으로 가하여 특정 반응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도록 자극과 반응을 연합시키는 것이다. 이 연합과정이 충분한 반복을 통하여 점증적으로 강화되면 특정 자극에 대하여 학습자는 특정의 행동을 나타나게 된다.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과 반응의 연쇄를 밀접하게 연합하는 강화를 조작함으로써 학습과정을 통제한다. 따라서 잘 가르치는 교사는 특정 반응을 나타내는 자극들을 발견하여, 그 자극들이 학습자에게 미치도록 교수­학습환경 속에 효과적으로 배치하며, 그 속에서 연합이 잘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으로 강화를 처방하는 사람이다.

- 교수-학습 원리

학생들의 학습은 측정될 수 있는 결과로 도출할 수 있도록 이끌어져야 함.

 

2) 인지주의 학습이론

- 인지주의 학습이론이란?

인간은 자극-반응에 의해 학습하고 행동하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외부의 자극을 능동적으로 재조직하고 의미를 구성하는 존재. 학습은 경험의 결과이자 인간의 변화라고 보는 입장.

- 인지주의의 특성

가시적 반응이 아닌 정신과정에 관심을 가짐. 학습은 통찰과 지식의 적극적인 재구성을 통해 별안간 일어날 수 있음.

- 교수-학습 원리

교수와 학습자 사이의 인지구조의 현존 상태(스키마)에 기초하여야 함.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가 수반되어야 함.

3) 구성주의

- 구성주의 학습이론이란?

구성주의 입장에서 학습이란 학습자가 지식을 내부로 표상하여 자신의 경험적 해석을 통해 구성해 가는 과정이다.

- 구성주의 특성

지식은 학습자에 의해 구성되며 학습은 경험의 개인적 해석이다.

 

내용참조 및 자료 인용

https://slidesplayer.org/slide/16414986/

https://slidesplayer.org/slide/14009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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