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성 분석
- 사업성 분석은 사업을 시행하기 전에 특정 사업에 대한 성공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경제적, 기술적 수준, 위험 정도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2. 사업성 분석 Flow
- 시장성 분석: 아이템에 대한 경쟁력, 차별화, 특징 등을 분석하는 시장조사 단계
- 기술성 분석: 아이템을 생산, 판매하는 데 드는 기술적 능력 분석하고 제품 생산능력과 가격경쟁력을 결정하는 단계
- 수익성 분석: 아이템의 수익가능성을 검토하고 매출, 자금, 비용계획 등을 세우는 단계
3. 수익성 분석
- 비용 분석
- OPEX(Operating Expenditure): 업무지출 또는 운영비용. 자원을 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을 말한다. ex) 인건비, 재료비, 유지비 등
- CAPEX(Capital Expenditure): 투자비용. 고정자산에 관한 지출비용을 말한다. ex) 설비, 토지 등에 대한 투자비용
- WACC(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 기업이 보유한 자본에 대한 최저수익률. 부채 자본비용(이자율) + 자기 자본 비용(채권 수익률 + 적절한 프리미엄)으로 이뤄진다 *자본비용: 자본을 제공한 투자가들이 요구하는 수익률
- 수익성 분석
- NPV(Net Present Value): 투자금액을 투자로부터 산출되는 순현금흐름의 현재가치로부터 차감한 것. NPV>0 일 경우 투자가 합당하다고 본다
- IRR(Internal Rate of Returen): NPV를 0으로 만드는 비율. 즉 미래가치를 반영한 투자의 수익률. IRR>WACC보다 클 경우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본다.
4. B2B 사업유형
- B2B 사업은 총 3가지의 유형으로 나뉜다
- Entering Goods: 서비스형 상품
- Foundation Goods: 구축형 상품
- Facilitating Goods: 촉진형 상품. ex) 소모품, 장비의 부품을 납품하는 사업
- 각 유형별로 상이한 수익기준을 바탕으로 사업성을 판단한다.
참고
https://babcider.tistory.com/251
https://dipsy-encyclopedia.tistory.com/37
https://marketing-insider.eu/detailed-classification-of-b2b-go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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